조합원 김찬휘쌤 출연!! [KBS열린토론] 자사고 재지정 논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조합원코너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조합원코너 HOME

조합원 김찬휘쌤 출연!! [KBS열린토론] 자사고 재지정 논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902회 작성일 19-07-11 17:05

본문

서울교육청 "경희·배재·세화·숭문·신일·중앙·이대부고·한대부고 등 8개 자사고 재지정 탈락"…평가대상 60%

셀수스 조합원 김찬휘 쌤이 출연 ^^
최근 자사고 재지정 논란문제로 kbs 열린토론 출연했습니다.

https://youtu.be/qIHOQ1mLk_g
동영상


[KBS열린토론] 자사고 재지정 논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19.07.09.)
방송일 : 2019년 07월 09일 KBS 열린토론 KBS 1 Radio FM 97.3MHz 월-금 19:20-20:30 지난달 전주 상산고를 시작으로 안산 동산고와 부산 해운대고에 이어 오늘은 서울 지역 8개의 자사고가 지정 취소됐습니다. 아직 교육부의 결정이 남아있긴 하지만 이...
youtu.be


다양성 교육 잘하는 학교, 소위 앞선 교육을 하는 학교를 ‘좋은 자사고’라고 칭찬하다 보면 결국 미국과 비슷한 세상이 될 것이다라는 말을 해야 했는데 시간이 부족.
자사고 폐지해야 한다는 사람은 자사고 온존 현실을 받아들이고, 자사고 폐지 시도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사람(=나)이 자사고 없는 세상을 바라는 아이러니!

<정리>
A견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등으로 자사고를 일괄폐지하는 것이 옳았다. 하지만 그것을 관철시키지 못한 상황에서, 수월성+평준화를 모두 실현하는 고교교육(자사고/일반고 모두 가능)을 키워나가야 한다.
B견해: 사회경제적 불평등/학벌사회라는 교육외적 토양과 그것을 조장하는 학생부종합이라는 교육내적 토양이 있는 상황에서는 자사고 폐지 시도는 아무 효과가 없다.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폐지와 쉬운 수능 개혁이 동반되어야 하며, '좋은교육'이란 명분으로 학생들을 괴롭히지 말아야 한다.

-----------------

# 위기의 자사고, 이대로 괜찮은가?
<출연자>
- 배상훈 :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
- 김찬휘 :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부소장
- 이 범 : 교육평론가
- 구본창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국장

 https://youtu.be/qIHOQ1mLk_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